Java

[Java, 객체지향] 객체의 생성과 사용

15호의 개발자 2021. 8. 6. 11:57
반응형

객체의 생성

 

Java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는 아래와 같이 생성해야한다.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비유하자면 아래와 같다.

참조변수 t는 리모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리모컨이 없으면 TV를 볼 수 없듯이, 참조변수가 없으면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Tv t;
t = new Tv();

또는

Tv t1 = new Tv();
Tv t2 = new Tv();

(설명)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 선언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객체의 사용 예시

객체를 사용할 때는, 객체가 가진 멤버를 사용하면 된다.

객체가 가진 멤버는 변수와 메서드가 있다.

 

t.channel = 5;    // 변수 사용

t.channelUp();    // 메서드 사용

System.out.println("현재 채널은 " + t.channel + "입니다.");

 

cf. 멤버 = 변수 + 메서드

    클래스 멤버 = 클래스 변수 + 클래스 메서드

    인스턴스 멤버 = 인스턴스 변수 + 인스턴스 메서드

 

cf. 여러 개의 참조변수가 하나의 인스턴스를 가리킬 수는 있지만,

    하나의 참조변수가 여러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건 불가능하다.

 

 

 

 

(출처: 유튜브 남궁성의 정석코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