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라우터, WAN/LAN, NAT, IPv4, IPv4 기본 게이트 웨이 간단한 설명

15호의 개발자 2021. 12. 13. 16:13
반응형

 

라우터(router)란?

공유기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공유기와 라우터가 같은 것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라우터(router)를 한글로 공유기라고 부르며, 집마다 하나씩 보유하고 있는 흔히 아는 그 공유기가 맞다.

 

 

 

WAN, LAN과 Gateway address (또는 Router address)

공유기에는 WAN과 LAN이 있다.

 

WAN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써, 한글로는 광역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한 네트워크이다. WAN 안에서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는 IP가 있는데, 이를 public IP address(공용 IP)라고 부른다.

 

LAN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써, 한글로는 지역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건물 안이나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네트워크이다. LAN에 연결되는 스마트폰, 컴퓨터, 노트북 각각에 IP가 부여되며, LAN 안에서만 쓸 수 있는 IP를 private IP address(사설 IP)라고 부른다. 일종의 회사 내선 번호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범위 속도 오류 발생 확률
랜(LAN) 좁다 빠르다 낮다
왠(WAN) 넓다 느리다 높다

 

이러한 WAN과 LAN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이 라우터(=공유기)이다. 공유기에도 IP가 부여되는데, 그 IP를 Gateway address 또는 Router address라고 부른다.

 

 

 

NAT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는 사설 IP 밖에 있는 외부 IP(public IP)에 접속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공유기 밖의 정보에 접속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NAT 덕분이다.

 

내 컴퓨터(ex. 192.168.0.4)에서 티스토리에 접속해본다고 하자. 티스토리는 LAN 안에 있는 것이 아니고 외부에 있다. 이때 NAT 기능이 내 컴퓨터(192.168.0.4)의 요청을 공유기에서 WAN(ex. 59.6.66.238)로 바꿔주고 이를 티스토리에 보낸다. 요청을 받은 티스토리는 59.6.66.238에 답변을 보내고, NAT가 이를 192.168.0.4에 보냄으로써 내 컴퓨터에서 티스토리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IPv4, IPv4 기본 게이트웨이

  • IPv4 주소
    - 이 컴퓨터의 내부 네트워크 상의 IP 주소
  • IPv4 기본 게이트웨이
    - 라우터(공유기)의 IP 주소
    -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주소창에 이 IP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하면 iptime 관리자페이지가 뜬다.

cf) 인터넷에 "내 아이피 확인(또는 my ip)"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 들어갔을 때 뜨는 IP: Public IP

 

 

 

 

(출처: 생활코딩 Home Serv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