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 정보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정리

15호의 개발자 2024. 3. 15. 07:05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전 세계에서 비교적 흔하게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며 염증을 유발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아니더라도 위산은 간헐적으로 역류하긴 하지만, 역류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치료가 필요한 역류성 식도염일 수 있습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라는 장벽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은 위산이 위쪽으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괄약근이 비정상적으로 이완되거나 약해지면 위산이 위쪽으로 이동하여 식도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자주 일어나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1. 하부 식도 괄약근 약화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약한 하부 식도 괄약근입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괄약근이 제대로 닫히지 않았을 때 위산이 역류하게 됩니다.

 

 

2. 식단

위산 생성을 자극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산을 자극하는 식단으로는 고지방 음식, 감귤류, 술, 카페인, 커피 등이 있습니다.

 

3. 비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져서 위산 역류를 촉진합니다.

 

 

4. 열공 탈장

열공 탈장은 횡격막을 통해 위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돌출한 것을 말합니다. 열공 탈장 또한 위산 역류를 유발합니다.

 

 

5. 임신

임산부는 복압이 증가하고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1. 속쓰림

식사 후나 누운 상태에서 명치 부근 가슴 쓰림,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심한 경우 가슴 통증과 같은 불편감이 듭니다.

 

 

2. 신맛 역류

목구멍이나 입안으로 신맛 또는 쓴맛이 나는 체액이 느껴집니다.

 

 

3. 기침

위산 역류로 자극을 받은 목에 불편함이 느껴져서 기침을 계속합니다. 특히 밤에 기침이 심해집니다.

 

4. 목소리 변화

성대가 자극을 받아 쉰 목소리가 나는 등 목소리가 변합니다.

 

 

5. 삼킴 곤란

목 통증 및 불편함이 느껴져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집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1. 건강한 생활 유지

역류성 식도염을 만성 질환으로 일상 속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꾸준히 유지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과체중이라면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또한 위산 생성을 촉진하는 식품을 멀리해야 합니다.

 

 

2. 침대 머리 높이기

역류성 식도염은 밤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야간 위산 역류를 줄이기 위해 침대 머리를 높여서 잡니다.

 

 

3. 약물 치료

병원에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을 받으면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PPI나 제산제 등의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합니다.

 

 

4. 수술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경우라면 위산 역류를 방지하고 식도 괄약근을 강화하기 위해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